클린 코드 독서 노트

클린 코드 책에서 기억할만하거나 인상 깊었던 내용을 발췌한 내용임



클린 코드에 대한 정의


비야네스트롭스트룹

논리가 간단해야 버그가 숨어들지 못한다.

깨끗한 코드 한가지를 제대로 한다.

 

그래디 부치

끗한 코드 결코 설계자 의도 숨기지 않는다.

오히려 명쾌한상화와 단순한 제어문으로득하다.

 


함수


작게 만들어라!

가로 150 이하 세로 20줄도 길다!

 

들여쓰기가 2단을 넘어서는 안된다

 

한가지만 해라!

함수당상화준은 하나로!

 

플래그 인수는 추하다

한수가 한꺼번에 여러가지 한다는걸 그대놓고 공표하는 셈임

 

명령과 조회 분리하라!

함수는 객체 상태 변경 아니 객체 정보 하나를해야 혼란이 없다.

 

 

형식 맞추기


서로 밀접한념은 세로로 가까이 둬야 한다.

변수는 위치에 최대 가까이 선언한다.

 

 

객체와 자료구조


것이 객체라는 생각은신이다

때로는 단순한 자료 구조 절차적인 코드가 가 적합하다

 


디미터 법칙


클래스의 메서드 객체의 메서드 호출해야 한다

  • 자기 클래스
  • 메서드가 생성한 객체
  • 메서드 인수로 넘어온 객체
  • 클래스 인스턴스 변수에장된 객체

낯선람은 경계하고 친구랑만 놀라

 


오류 처리


확인 예외용하라

확인된 예외 OCP 위반한다

아주 중요한 라이브러리라 확인된 예외도 유용하다

 

오류 정의 프로그래머 중요한 관심사는 오류 잡아내는 방법임

 

외부 api사용시 예외별로 처리가 다르지 않다면 감싸기법이선임

 

특수사례턴,  오브젝트 같은 것도 유용하다

 

메서드에 null 전달하지 말라


 

점진적인


프로그래밍은학보다 공예에깝다끗한 코드 짜려 먼저 지저분 코드 뒤에 정리해야 한다

 

시간적 나타내기

 

If/else switch/case 보형성을용하라

유형보다 함수가 쉽게 변하 경우는물다